생산수단에 대한 사회주의적소유는 자본주의로부터 사회주의에로의 과도기에 전인민적소유와 협동적소유의 두 형태로 존재한다고 하였는데 이에 대한 해설을 부탁드립니다.​
평아 [ 중국-천진시 - 대학생 ] 2019-03-29 14:36:37
허철진 | 김일성방송대학 |       2019-03-31 15:12:50
생산수단에 대한 사회주의적소유는 자본주의로부터 사회주의에로의 과도기에 전인민적소유와 협동적소유의 두 형태로 존재합니다.
- 전인민적소유는 전사회적범위에서 이루어진 사회주의근로자들의 집단적소유입니다.
전인민적소유는 곧 국가적소유로 됩니다. 그것은 사회주의국가가 전체 인민의 리익에 맞게 생산수단에 대한 소유권을 행사하기때문입니다.
생산수단에 대한 전인민적소유에 기초하여 국영경리가 형성됩니다.
- 협동적소유는 개별적협동단체범위에서 이루어진 근로자들의 집단적소유입니다.
사회주의사회에서 전인민적, 국가적소유와 함께 협동적소유가 있게 되는것은 도시에 비한 농촌의 사상, 기술, 문화적락후성과 관련됩니다. 도시에 비한 농촌의 락후성은 농민들의 사상의식수준이 로동자들보다 뒤떨어지고 농업이 공업보다 물질기술적토대가 약하며 농촌주민들의 문화수준이 도시주민들보다 낮은데서 표현됩니다. 사상, 기술, 문화분야에서 도시에 비한 농촌의 이러한 락후성으로 하여 전인민적소유가 지배하는 공업과는 달리 농업에서는 협동적소유가 지배적인 형태로 됩니다. 협동적소유는 과도기에 농민들의 사상의식수준과 문화수준, 농촌에서의 생산력발전수준에 맞는 소유형태입니다.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