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국정서에 물젖어있은 저에게 있어서 민족전통을 살려가자는
김정일국방위원장님의 로작은 참으로 감명이 컸어요. 저는 조선민족의 일원으로서, 또 가수로서 이제는 고국향수 풍기는 조선민요 열창하렵니다. 헌데 어떡하죠. 전 아직 조선민요에 대한 견식이 없고 잘모르는데... 그래 그에 대해 자상히 알고싶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채유아 [ 카나다 - 가수 ] 2019-05-10 17:20:49
김장민 | 김일성방송대학 |       2019-05-13 18:35:40
민요는 오랜 력사적과정에 인민대중자신이 창작하여 일상생활에서 불러온 노래입니다. 인민가요 또는 인민창작가요라고도 합니다. 민요는 매개 나라와 민족의 인민음악, 민속음악의 대표자입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습니다.
《민요는 매개 인민의 고유한 민족적정서와 생활감정에 맞는 참다운 인민의 노래이다.》
매개 나라의 전통적인 민족음악에서 기본은 민요입니다.
민요는 민족음악의 정수로서 민족음악의 우수한 특징을 집중적으로 체현하고있습니다. 매개 나라 민요의 종류와 형식은 서로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로동민요, 서정민요, 풍자민요, 세태민요, 풍속민요, 륜무민요(륜무가) 등이 중심을 이룹니다.
먼 옛날부터 우리 인민들은 실로 다양하고 풍부한 민요들을 창조하여왔습니다. 오랜 세월을 두고 우리 인민들속에서 널리 불리우며 전해져온 조선민요에는 우리 인민의 민족적정서와 생활감정이 간결하고 세련된 음악형식에 풍부하게 담겨져있습니다. 조선민요는 선률이 유순하고 아름답고 우아하며 사람들의 마음을 맑고 깨끗하게 할뿐아니라 구성지고 처량한 정서로 사람들의 감동을 자아냅니다.  
우리 나라 민요종류에서 기본적이며 압도적인 자리를 차지하는것은 근로인민들의 로동과정과 련결된 로동민요와 사람들의 다양한 생활체험과정에서 형성된 내면세계를 표현한 서정민요입니다. 그밖에 민속놀이에서 집단적으로 춤을 추면서 부르는 륜무가(애국적주제의 륜무가도 있다.)와 풍자민요, 서사민요 등도 중요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지난날 조선민요는 지역에 따라 크게는 서도민요, 경기민요, 남도민요 등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서도민요는 평안도, 황해도지방의 민요로서 우리 민요에서 주되는 자리를 차지합니다. 일반적으로 선률이 밝고 우아하며 유순하고 류창하면서도 명랑하고 약동적인 정서가 특징적입니다. 대표적인 서도민요로는 《양산도》, 《도라지타령》, 《룡강기나리》, 《방아타령》, 《구녕변가》 등을 들수 있습니다. 남도민요로는 《강강수월래》, 《물레타령》, 《흥타령》, 《새타령》, 《까투리타령》, 《진도아리랑》, 《경상도아리랑》, 《밀양아리랑》, 《영천아리랑》, 《쾌지나 칭칭나네》, 《옹헤야》 등을 들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강원도, 함경도지방에서 나와 많이 알려진 민요로는 《강원도아리랑》, 《회양닐리리》, 《배노래》, 《어랑타령》(《신고산타령》), 《풀무타령》, 《돈돌라리》, 《흘라리》 등을 들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 민요가운데는 또한 일제의 조선강점시기 민족적량심을 지닌 전문음악가들이 전통적인 조선민요의 형식을 계승하여 새로 창작한 노래로서 오늘까지도 인민들속에서 널리 불리워지는 《노들강변》, 《뻐꾹새》, 《평북녕변가》 등의 신민요들이 중요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우리 민족음악의 우수한 특징을 집중적으로 체현하고있는 조선민요는 지난날 일제침략자들의 야만적인 민족문화말살정책하에서 무참히 짓밟혀 혹심한 피해를 받았으며 수많이 인멸되였습니다. 그러나 해방후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현명한 령도와 우리 당의 주체적인 문예정책에 의하여 력사상 처음으로 귀중한 민요유산들이 국가적인 관심속에 체계적으로 발굴, 수집, 정리되여 재생되게 되였습니다.
오늘 우리 나라에서 민요는 당의 시종일관한 문예방침에 따라 전통적인 민족음악의 기본으로 널리 장려되고있으며 시대의 요구와 우리 인민의 현대적미감에 맞게 전면적으로 재창조, 재형상되면서 더욱 아름답게 꽃펴나고있습니다. 그와 함께 민요를 발전시킨 《그네뛰는 처녀》, 《모란봉》, 《소방울소리》, 《해당화》, 《바다의 노래》, 《직동령의 승리방아》, 《천하절승 묘향산》, 《바다만풍가》 등 새로운 민요풍의 노래들이 많이 창작되고있습니다.
번영하는 로동당시대에 와서 재창조, 재형상된 민요들과 새로 창작된 민요풍의 노래들은 주체적음악예술의 창조발전과 우리 인민이 조선민족의 우수한 민족적전통을 적극 살려나가는데 적극 이바지하고있습니다.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