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기 위대한 수령님께서 왜 인민대중의 의식화, 조직화사업에 큰 힘을 넣으시였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십시요.
박은미 [ 해외 - ] 2019-05-11 11:13:48
김해 | 김일성방송대학 |       2019-05-14 09:05:35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주체16(1927)년 1월부터 주체18(1929)년 가을까지 길림육문중학교에 적을 두시고 혁명활동을 벌리시였는데 질문에서 제기된 《이 시기》는 1927년, 더 구체적으로는 1927년 겨울방학기간입니다.
주체16(1927)년 1월 17일 길림육문중학교 2학년에 편입하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겨울방학기간에 인민대중을 의식화, 조직화하는 사업에 큰 힘을 넣으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이 시기 인민대중의 의식화, 조직화사업에 큰 힘을 넣으신것은 우선 인민을 선생으로, 혁명을 추동하는 기본동력으로 보신 그이의 절대적인 관점과 관련됩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습니다.
《우리가 대중의 혁명화를 위해 그처럼 전력을 다한것은 그들을 우매하고 미개한 계몽대상으로만 보아오던 종래의 사고방식에서 탈피하여 인민이야말로 우리의 선생이며 혁명을 추동하는 기본동력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그것을 절대시한데 있었다.》
농민들, 인민들속에 들어가 계몽활동을 진행하는것은 당시 하나의 사회적풍조로 되여있었습니다. 그러나 계몽활동에서 중심을 이룬것은 문맹퇴치와 농촌의 생활환경을 위생적으로 개조하는것이였습니다. 1926년 여름 《조선일보》사가 방학이 되여 고향으로 돌아가는 학생들로 무어 농촌으로 내려보낸 계몽대는 신문사에서 만들어준 조선어교본을 가지고 문맹퇴치사업을 하였으며 당시 기독교청년회 성원들은 료리법의 개선운동과 우물을 깨끗이 거두는 운동으로부터 시작하여 양계, 양잠법과 당국이 발행한 증명서, 신청서의 사용법에 이르기까지 농촌주민들을 근대적생활에로 안내하고 유도하기 위한 활동들을 벌렸습니다.
이것은 인민대중을 우매하고 미개한 계몽대상으로만 보아오던 《지도자》의 사상적제한성으로 하여 빚어진 결과였습니다. 여기에다가 민족의식의 계발을 지향하는 우리 인민의 모든 운동을 저들의 식민지정책에 대한 반항으로 본 일제의 탄압으로 하여 당시의 그 모든 계몽활동은 대중을 혁명화하고 조직화하는 단계에로까지 발전하지 못하고 민족의 후진성을 극복하기 위한 순수한 개량주의적운동에 머무르다가 그것마저 1930년대중엽에 들어가서는 하강기를 맞이하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인민대중을 우매하고 미개한 계몽대상으로만 보아오던 종래의 사고방식에서 탈피하여 인민이야말로 진정한 선생이며 혁명을 추동하는 기본동력이라는 관점을 절대시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이로부터 농촌계몽활동을 대중을 조직화, 혁명화하기 위한 활동과 밀접히 결합시키면서 그것을 적극적인 정치투쟁의 한 형태로 승화시켜 사람들을 의식화하고 그들을 각종 대중조직에 묶어세우는 방향에서 이 사업을 본격적으로 밀고나가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이 시기 인민대중의 의식화, 조직화사업에 큰 힘을 넣으신것은 또한 당시 조성된 정세와 현실의 요구와도 관련됩니다.
1920년대 후반기 일제는 우리 나라에 대한 식민지적폭압과 략탈을 그 어느때보다도 강화하고있었으며 만주침략을 위한 준비를 더욱 로골화하고있었습니다.

1925년에 조직되였던 조선공산당은 《령도권》쟁탈을 위한 종파분자들의 파벌싸움으로 자기의 존재를 마치였으며 민족주의자들은 《통합》의 미명하에 모여앉기는 하였으나 공리공담으로 세월을 보내고있었습니다.

이러한 정세와 당시의 현실은 모든 혁명조직들이 보다 적극적인 활동으로 광범한 대중을 혁명적으로 각성시키고 그들을 조직에 결속하여 반일투쟁에 불러일으킬것을 절박하게 요구하고있었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종파분자들이나 민족주의자들처럼 파벌을 형성하여 권력싸움이나 하고 공리공담으로 세월을 보낼것이 아니라 광범한 군중속에 발을 든든히 붙이고 그들을 교양각성시켜 혁명조직에 하나로 굳게 결속하여야 혁명투쟁을 옳바로 이끌어나갈수 있다는것을 확신하시고 대중을 의식화, 조직화하는데 큰 힘을 넣으시였습니다.

《민족의 태양 김일성동지》과목강의 제1장 제2절 《인민들속으로 들어가라!》에 서술된것처럼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1927년부터 대중을 의식화, 조직화하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벌려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대중을 혁명적으로 각성시키고 조직에 튼튼히 묶어세우시였으며 혁명투쟁의 결정적승리를 이룩하기 위한 담보를 마련해나가시였습니다.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