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효과가 높은 음압창상치료법

자료에 의하면 지금 여러 나라들에서 각종 창상의 치료에 효과가 높은 음압창상치료법을 널리 적용하고있다.

타박상, 화상 등에 의해 생긴 창상은 세균에 의하여 감염되며 근육을 비롯한 연부조직의 손상으로 출혈과 삼출액, 괴사조직이 많이 생기면서 잘 아물지 않고 만성적으로 경과한다.

종전의 창상치료법의 부족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개발된 음압창상치료법은 배액관을 가지고있는 의료용거품피복재료로 창상면을 덮고 그우에 공기만을 한쪽 방향으로 투과시킬수 있는 반투과성의 투명한 점착박막으로 창상부위를 밀페시킨 다음 배액관으로 대기압보다 낮은 압력(음압)을 조성하여 창상면에서 흘러나오는 삼출액이나 괴사조직을 지속적으로 빨아냄으로써 창상이 빨리 아물게 하는 치료방법이다.

자료에 의하면 음압창상치료법은 최근에 급성창상과 난치성의 만성창상을 치료하는데서 가장 선진적인 창상치료기술의 하나로 인정되여 여러 나라와 지역들에서 널리 적용되고있다고 한다.

창상치료에 음압창상치료법을 적용하면 피복재료의 교체회수를 줄이고 항생제사용기간과 치료기간을 단축할수 있다. 또한 붓기가 완화되고 투명한 점착박막을 통하여 늘 창상을 관찰하는데 편리하며 치료후 흠집이 종전의 치료법에서보다 비교적 깨끗하다. 한편 이 치료법에 사용되는 폴리비닐알콜거품피복재료는 해면과 같이 유연하고 탄력성이 좋으므로 얕은 창상은 물론 깊은 창상에도 적용할수 있는 우점을 가지고있다.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