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해 갑 문​

로동당시대의 기념비적창조물로 거창하게 일떠선 서해갑문은 대동강하류 끝살뿌리-피도-광량만의 20리 날바다를 가로막아 건설한 갑문이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서해갑문건설을 직접 발기하시고 공사를 현명하게 령도하여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70(1981)년 5월 22일 파도세찬 바다길에 오르시여 오랜 시간 남포앞바다를 돌아보시며 서해갑문의 위치를 확정해주시였다.

이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갑문의 심장부를 이루는 갑실의 건설방향과 방도를 밝혀주시고 건설에 동원할 로력, 기계수단 등에 대한 문제들에 대해서도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그후에도 서해갑문건설이 가지는 의의를 여러차례 강조하시면서 갑문건설을 힘있게 이끌어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주체72(1983)년 4월을 비롯하여 여러차례 갑문건설장을 찾으시여 세계굴지의 갑문을 최상의 수준에서 빠른 기간안에 완공할수 있도록 현명하게 령도하시였다.

서해갑문건설공사는 갑문건설력사에서 류례를 찾아볼수 없는 대담하고 거창한 공사였으며 어렵고 방대한 대자연개조사업이였다. 당의 현명한 령도아래 우리 인민과 인민군군인들은 조석차가 심한 날바다우에 언제를 쌓고 여러가지 복잡한 과학기술적요구를 충족시켜야 하는 큰 갑실들과 무넘이언제 그리고 종합적인 조종설비들을 갖춘 갑문을 일떠세우는 이 거대한 건설공사를 우리 설계, 우리 자재, 우리 기술, 우리 힘으로 훌륭히 진행하고 착공의 삽을 뜬 때로부터 불과 5년만인 주체75(1986)년에 서해갑문의 완공을 온 세상에 선포하는 기적을 창조하였다.

서해갑문건설은 당과 수령의 령도를 충정으로 받들고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을 높이 발휘할 때 세상에 못해낼 일이 없다는것을 보여주었으며 군민대단결의 위력을 다시한번 힘있게 시위하였다.

서해갑문이 건설됨으로써 인민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에서 커다란 전변이 일어나게 되였다.

수십억㎥의 물을 저수할수 있는 대인공호수가 생겨나고 그 풍부한 물로 대동강하류류역의 관개용수, 공업용수, 먹는물문제를 완전히 해결할수 있게 되였으며 그 어떤 가물과 큰물의 피해도 막을수 있게 되였다. 또한 대동강과 재령강의 수심이 깊어지고 갑문언제우로 철길과 자동차길이 생겨나 서해안일대의 교통운수발전에서 새로운 전망이 열리게 되였으며 대동강연안의 풍치가 더욱 아름답게 변모되게 되였다.

서해갑문의 3개의 갑실로는 수천, 수만t급의 배들이 드나들수 있으며 갑실의 년간 총 짐통과능력은 수천만t에 달한다.

갑실우의 회전다리에는 기차길, 자동차길, 걸음길이 있으며 갑문언제는 대동강의 방대한 물량을 원만히 처리할수 있는 수십개의 수문을 설치한 기본무넘이언제, 보조무넘이언제와 비무넘이언제로 되여있다.

피도에는 서해갑문기념탑이 세워져있고 탑머리에는 등대가 있다. 또한 여기에는 갑문을 종합적으로 조종하는 종합조종실건물이 있다.

갑문에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친필비도 모셔져있다. 비문에는 조국의 륭성번영과 인민의 행복을 위한 대자연개조투쟁에서 영웅적위훈을 세운 갑문건설자들에 대한 위대한 수령님의 고귀한 평가와 자애로운 은정이 담겨져있다.

남포시 와우도구역 령남리쪽에는 위대한 수령님의 친필이 새겨진 갑문현판이 있는 령남문주조각군상이 있으며 은률군쪽에는 갑문건설자들의 영웅적투쟁모습을 조각으로 형상한 송관문주조각군상이 있다.

서해갑문을 참관한 외국의 벗들은 《조선의 서해갑문은 사람이 과연 어떤것을 창조할수 있으며 그 위력이 얼마나 무궁무진한것인가를 잘 보여주고있다.》, 《이런 갑문건설은 오직 하나로 굳게 뭉쳐 자력갱생하는 인민과 강력한 경제적잠재력이 있어야 가능하다.》라고 격찬을 아끼지 않았다.

주체조선의 위력을 시위하며 날바다우에 거연히 솟아있는 서해갑문은 대를 두고 영원히 빛내여갈 우리 조국의 만년재부이며 민족의 크나큰 자랑이다.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