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의 마지막절기 상강​

상강은 24절기가운데서 가을에 속하는 절기로서 양력으로 10월 23일 또는 24일에 든다.

상강이라는 말은 첫서리가 내리기 시작한다는 뜻인데 이 절기를 계기로 낮과 밤의 기온차이가 심해지고 추위가 시작된다. 가을의 마지막절기인 상강시기는 온 한해 땀흘려 가꾼 낟알을 허실함이 없이 거두어들이는데서 중요하고도 바쁜 계절이다. 상강을 전후로 하여 가을걷이를 마무리짓고 겨울용김장배추를 묶어주는 일을 진행하였다.

예로부터 우리 인민들이 이 시기에 수확한 작물들로 만들어먹어온 대표적인 음식의 하나는 콩음식이였다.

콩의 원산지인 우리 나라에서는 먼 옛날부터 단백질을 비롯하여 사람의 몸에 필요한 여러가지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콩으로 메주장을 비롯한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먹군 하였는데 추위를 앞둔 이 계절에 우리 인민들은 햇콩으로 비지, 콩국, 콩지짐과 두부탕을 비롯하여 콩음식을 많이 해먹었다.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등이 풍부히 들어있는 미꾸라지를 가지고 만든 추어탕도 이 시기에 자주 해먹군 하였는데 그것은 봄철 미꾸라지보다 가을철 미꾸라지가 살도 많고 영양가가 더 높았기때문이라고 한다.

상강시기 어린이들속에서는 숨박곡질, 망차기를 비롯한 여러가지 민속놀이도 활발히 진행되군 하였다.

우리 인민들은 이처럼 먼 옛날부터 상강의 계절적특성에 맞는 근면한 로동생활풍습과 다양한 식생활풍습 등을 창조하고 련면히 이어왔다.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