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색건축의 특징​

록색건축은 발전하는 시대의 요구에 맞게 사람들에게 보다 문명한 생활환경을 마련하여주는 미래지향적이고 건축의 건전한 지속적발전을 목표로 하는것으로 하여 세계적인 추세로 되고있다.

지구의 자원위기의 심각성과 생태환경보호의 중요성으로부터 세계적인 범위에서 록색운동의 열풍이 일어나고있는데 대처하여 건축부문에서 록색건축이 발생하였다.

록색건축은 지구온난화를 막고 생태환경을 보호하며 환경오염이 없는 생활조건을 마련하기 위한 건축을 말한다.

록색건축의 기본특징은 사람과 환경을 다같이 중시한다는데 있다. 록색건축은 사람과 자연사이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 기초하여 산생되였다.

건축물의 형태적완성이 최종목적으로 되는것이 아니라 건축물이 사람을 위해서 어떻게 복무하는가 하는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이며 이 문제를 해결하는것이 바로 록색건축의 사명이다.

또한 경제적리익과 사회적리익, 생태적리익을 통일적으로 추구한다는데 록색건축의 또 하나의 특징이 있다.

록색건축의 경제적리익은 건축물운영비용을 절약할수 있다는데 있다. 록색건축은 사람들의 생활공간에 기본을 두고 생활방식과 소비방식을 개변하게 한다.

록색건축은 건축물의 리용과정에 자원과 에네르기소비를 최대한 적게 하는 동시에 생태환경파괴를 크게 감소시킴으로써 생태적리익을 도모한다. 이러한 록색건축의 생태적리익은 지속적인 경제적리익을 담보한다.

록색건축의 특징은 또한 지역성을 가져야 한다는데 있다. 록색건축은 일정한 지역의 기후와 지리적특성에 적합하고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해당 지역의 문화적특징도 체현하고있어야 한다.

록색건축은 해당 지역의 자원을 충분히 리용하며 지방의 전통적재료를 원만히 리용하고 생태적가치를 최상으로 발휘할것을 요구한다.

우리 공화국에 일떠선 려명거리는 에네르기절약기술과 록색건축기술들이 도입된 현대적인 거리이다.

거리에는 태양빛과 지열을 비롯한 자연에네르기를 효과적으로 리용할수 있는 전기절약기술들과 지붕 및 벽면록화기술들을 받아들였다. 또한 여러 건물들의 기단층과 지붕에 나무들과 잔디를 심어놓았는데 이것은 여름에는 해빛을 방지하여 건물의 내부온도가 올라가는것을 막고 겨울에는 보온작용을 하여 내부온도가 떨어지는것을 막게 되여있다. 뿐만아니라 비물리용체계도 받아들여 비물을 지하탕크에 잡았다가 건물지붕우에 꾸린 온실들과 록지에 관수할수 있게 되여있다. 이것만 보아도 록색건축의 특징을 간단히 알수 있다.

CAPTCHA Image
가+
가-